h1 태그는 HTML 문서에서 가장 중요한 '제목'을 정의하는 태그로 검색 엔진에서 페이지의 내용을 분석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h1 태그의 개념과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h1 태그의 개념과 중요성
h1 태그는 일반적으로 페이지의 주요 제목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html에서 제목(heading)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하는 태그인 것이죠. 제목 태그는 "h"로 시작하며, 1부터 6까지 총 6단계로 나뉘어 있고, 각 h 태그는 숫자가 작을수록 더 크고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h1은 포스팅 전체 타이틀에 적용되고, h2 태그는 h1보다 하위의 소제목을 나타내는 것이죠. 이들은 글의 뼈대를 구성하고 논리적이고 가독성 좋은 글쓰기를 위한 하나의 도구이기도 합니다.
html 제목 태그 즉 h 태그는 문서의 구조를 나타내어 검색 로봇이 페이지의 구조를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구조적으로 잘 쓴 글은 검색 결과에 더 잘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h 태그를 제대로 사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또 한편으로는 시각 장애인이나 스크린 리더 사용자 등이 웹 사이트를 이용할 때 해당 태그를 통해 페이지의 구조를 파악하여 문맥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어 모든 이용자들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물론 제목 태그만 올바르게 사용한다고 해서 바로 SEO가 이루어지고 구글 상위 노출이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구글 검색 로봇은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노출 순위를 결정하기 때문에 페이지의 주요 내용을 강조하며 가독성을 높이는 등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글의 구조 보다 글의 내용, 즉 양질의 콘텐츠가 훨씬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구체적인 티스토리 h 태그 사용법▶티스토리 포스팅 작성 꿀팁 : H태그, alt태그편
h1 태그 사용법 6가지
- 한 페이지에 h1 태그는 하나만 사용해야 합니다.
- h1 태그는 페이지의 가장 중요한 제목을 나타내는 태그이기 때문에, 한 페이지에 여러 개의 h1 태그를 사용하는 것은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 좋지 않습니다. 로봇은 페이지의 가장 중요한 내용을 h1으로 인식하므로, h1이 다수 존재한다면 어떤 내용이 가장 중요한지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한 페이지에 h1 태그는 하나만, 포스팅 메인 타이틀에 사용하고, 그 이후에는 h2, h3 등의 하위 제목 태그를 사용해야 합니다.
- 태그 순서를 뒤섞으면 안 됩니다.
- 제목 태그의 순서는 페이지의 구조와 의미의 전개를 나타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h1은 포스팅 제목, h2, h3 등은 소제목으로 구조를 갖추어 작성해야 합니다. 논리적으로 구조가 갖추어진 제목 태그의 사용은 로봇이 더욱 쉽고 간편하게 글의 핵심을 파악할 수 있게 해 주어 더 빠르고 적합한 검색 결과를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 제목 태그의 키워드는 본문의 내용과 연관되어야 합니다.
- 제목 태그의 키워드는 본문의 내용을 나타내야 합니다. 태그의 내용과 본문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으면 로봇은 이를 논리적이지 않고 사용자에게 필요하지 않은 글이라고 판단하여 노출을 제대로 시켜주지 않습니다. 반드시 글이 산으로 가지 않도록 주의하며 하나의 주제에 일관된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 태그의 스타일을 일관성 있게 유지해야 합니다.
- 제목 태그의 스타일을 일관성 있게 유지해야 블로그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태그의 크기, 글꼴, 색상 등을 통일해야 블로그 자체의 신뢰도가 상승하고, 작게는 하나의 포스팅 안에서도 가독성이 올라갑니다. 가독성이 올라가면 이탈률을 낮추는 효과도 있고요.
- h 태그를 문장 강조를 위해 사용하지 마십시오.
- 제목 태그는 포스팅 전체의 구조와 의미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태그입니다. 단순히 강조하고 싶은 문장의 크기를 키우기 위해 h태그를 사용하는 것은 앞서 설명한 2번의 경우에 해당되어 seo 적으로도 좋지 않습니다. 만약 본문 내에 강조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굵기나 색, 기울기나 밑줄 등의 요소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제목에는 특수문자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특수문자를 사용하면 html 코드로 인식되어 제목이 끊김 현상이 발생할 수 있고, 인코딩까지 거쳐야 하는 경우도 있기에 복잡합니다. 인코딩을 거칠 경우 아무래도 로딩 시간이 필요한 경우도 있고, 페이지 접근성이 떨어져 상위 노출에도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포스팅 제목에는 텍스트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찬가지로 html 태그를 활용하여 제목의 일부분이나 키워드 등을 강조하는 것도 비추입니다! 타이틀 폰트 굵기가 너무 얇아 걱정이라면 차라리 스킨편집의 css 편집을 활용하여 블로그에 일괄 적용하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에 본문 폰트 크기와 굵기 변경에 대한 글을 쓴 적이 있는데 같은 방식으로 제목에도 적용하면 되니 필요하신 분은 참고해 주세요.
▶티스토리 폰트 사이즈, 색, 굵기 수정하기
- 특수문자를 사용하면 html 코드로 인식되어 제목이 끊김 현상이 발생할 수 있고, 인코딩까지 거쳐야 하는 경우도 있기에 복잡합니다. 인코딩을 거칠 경우 아무래도 로딩 시간이 필요한 경우도 있고, 페이지 접근성이 떨어져 상위 노출에도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포스팅 제목에는 텍스트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1 태그의 개념과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html 태그의 일종인 h 태그는 모든 태그들 중에서도 핵심인 글의 구조와 키워드를 나타내는 곳입니다. 따라서 포스팅 제목에 쓰인 키워드를 반복할 때에 가장 효과적인 곳 역시 h 태그들이죠. seo를 이루어 구글 상위 노출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구조적인 글쓰기 방법 역시 고려하여 포스팅을 작성해 주세요. 제목 태그 간의 위계와 상관관계를 명확히 하시는 것 잊지 마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