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하고 생산적인 블로그 포스팅을 위한 3가지 팁
본문 바로가기

Daily/career

편하고 생산적인 블로그 포스팅을 위한 3가지 팁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은 지속적으로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어 이를 글로 전개해야 하는 창조적 활동이기에 쉽게 지치기 쉽습니다. 이런 블로거들을 위해 조금이라도 더 편안하면서도 영감을 주는 세팅은 어때야 하는지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블로거를 위한 3가지 세팅방법

블로그는 오랜 기간 앉아 일하며 정보나 지식을 찾고, 때론 공부하며 글을 씁니다. 자신을 표현하는 글이나 인사이트, 깨달음을 글로 표현하는 것은 그보다 더 어렵죠. 막연하게 알고 있는 사실을 명확하고 설득력 있는 언어로 전달해야 하는 것이니까요. 썼다 지우고, 또다시 쓰기를 반복하면서 알았다고 생각한 것 마저 잘 모르게 되고, 오랜 기간 시달린 몸을 피곤을 호소합니다.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정신적인 스트레스 또한 만만치 않고요. 장시간 앉아 있으면서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힘드니 허리나 목 통증이 주기적으로 유발되고, 손목 터널 증상은 전업 블로거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직업병과도 같은 것입니다. 이런 블로거들을 위해 작게나마 도움이 되는 3가지 세팅 방법을 제안합니다.

편안한 블로그 포스팅을 위한 좋은 세팅 예시

 

1. 아늑한 분위기를 조성할 것

편안하고 영감을 주는 세팅의 가장 기본은 역시 편안하고 아늑한 분위기를 조성해 주는 것입니다. 매력적인 분위기는 단순한 자세로 오랫동안 지속되는 글쓰기에 활력을 주며, 그 공간에 오래 머무르고 싶은 느낌을 주기 때문이죠. 편안한 쿠션이나 담요를 두어 안정감 있고 따뜻한 느낌이 드는 공간을 만들고, 조명 역시 너무 밝거나 어두운 것보다는 따뜻한 색감의 빛을 내는 조명을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식물이나 꽃 등 작은 화분을 두어 공간을 조금 더 선명하고 촉촉하게 만드는 것 역시 좋은 방법이겠죠. 무엇보다, 주변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공부를 하려고 하면 주위의 지저분한 것들이 눈에 띄듯, 깨끗하고 정돈된 공간은 집중력을 높여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2. 햇살이 비추는 자리를 선택할 것

따뜻한 빛을 비추는 조명을 마련했더라도 반드시 자연광이 비추는 곳을 블로그 장소로 선택해야 합니다. 실내에서 일하는 경우가 많은 작업환경상 자연광이 건강에도 좋은 데다 밝고 매력적인 분위기를 내 주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창문이 있는 방을 글 쓰는 장소로 선택하거나 적어도 햇살이 비추는 창 근처의 자리를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이때 소음이 심한 곳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거의 집중력을 흩트려 뜨리고 나아가 또 다른 스트레스까지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빛이 너무 강해 눈이 부실 수 있으니 적절하게 빛이 투과되는 얇은 커튼을 마련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만약 여기서 조금 더 고를 수 있다면 전망이 좋은 곳이면 좋습니다. 잠시 쉴 때 편안한 분위기와 영감을 제공하는 자연스러운 뷰가 있다면 더할 나위 없겠죠. 어떤 전망이 좋은 전망인지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 너무나도 다르니 따로 말씀드리진 않겠습니다. 정원이나 공원처럼 정적인 무드를 좋아하시는 분도 있고, 번화한 도시의 거리를 바라보는 것에서 영감을 얻으시는 분들도 있으니까요.

3. 적절한 도구와 장비를 마련할 것

블로거들은 오래 앉아서 작업하며 손목을 많이 쓰는 직업이기에 이를 보조할 수 있는 적절한 도구가 필요합니다. 가장 먼저 편안하면서도 지지력 있는 의자를 선택하여 일하는 도중 목이나 허리가 아프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높이 조절이 가능한 의자인 것이 좋고, 책상 역시 장시간 앉아 있기 힘들 때에는 서서 일할 수 있도록 높이 조절 가능한 데스커 같은 것이 좋습니다. 글을 쓸 때 손목이 너무 떠 있어 아프지 않도록 손목 지지대를 사는 것도 추천하는 것 중 하나. 컴퓨터는 너무 느려서 영상이나 이미지 업로드에 불편함이 있으면 안 되고, 인터넷이 끊기지 않도록 가까운 곳에 와이파이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블로거와 가장 연관이 깊은 마우스와 키보드는 실제로 눌러보고 경험해 본 뒤에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고 또 손목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이니,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키보드나 마우스를 사용하면 조금 더 손목에 무리 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혹시 음악을 들어야 글이 잘 써지는 분들은 꼭 좋은 헤드폰을 구매하시기를 추천드려요. 이어폰은 장기간 착용하고 있으면 아무래도 귀가 아프고, 좋은 스피커는 너무 비싸기도 하고 시간적인 구분 없이 일할 때 제약이 많은 편이니까요. 작은 사이즈라고 해도 가지고 다니기도 불편하고요.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결코 간단하지 않습니다. 많은 창의력이나 헌신, 집중력을 요하는 일이며 또한 구독자들과 소통도 해야 하죠. 이번 포스팅에선 스트레스나 아이디어 고갈로 힘들어하는 블로그들을 위한 3가지 세팅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집중하기 좋은 아늑하고 깔끔하면서도 해가 잘 드는 장소와 포스팅 작성에 도움이 되는 적절한 도구들. 이들이 꼭 있어야만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고품질 콘텐츠를 생산해 내는 모든 블로거들에게 정말 약간의 도움이라도 되길 바라며 포스팅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