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블로그란 블로거 개인의 경험과 관심사에 초점을 둔 블로그입니다. 지식이나 정보를 전달하기보다는 블로거 자신의 이야기나 경험, 생각을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소통하며 서로 인사이트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공유 공간인 것이죠.
라이프스타일 블로그의 역사
라이프스타일 블로그의 역사는 2000년대 초반에 시작되었습니다. 자기표현과 소통의 수단으로 시작된 블로그는 곧 대중적인 인기를 얻게 되며 다루는 주제 또한 다양하게 분화되었습니다. 자기 삶의 모든 부분을 블로그에 기록하기보다는 어느 한 부분만을 집중적으로 다루기 시작한 것이에요. 요리, 여행, 패션, 건강 등 개인의 취향을 다루거나 경제, 주식, 법 등 전문 분야까지 그 주제는 다양했습니다. 이런 전문적인 블로그들은 곧 전통적인 일상, 소통형 블로그를 넘어 하나의 브랜드가 되었고, 자연스럽게 후원 또는 광고, 제휴 등을 통해 수익화가 가능한 하나의 산업이 되었습니다. 내 삶과 지식, 정보를 공유하는 것만으로도 돈을 벌 수 있기에 이 블로그 시장에 흥미를 가지는 사람들이 많았고, 이는 더 많은 경쟁력 있는 전문적인 블로거들을 양성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는 이 시장에서 자신의 일상이나 가치를 전달하는 고전적 의미의 라이프스타일 블로그는 살아남기 힘들어 보였죠. 실제로 현대의 많은 블로거들은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여 소통하기보다는 단일한 주제만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전문적이면서 수익화가 가능한 방향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수익만을 목적으로 이슈만 다루는 블로그들도 대거 등장하기 시작했죠. 라이프스타일 블로그는 곧 그 자리를 잃을 것 같아 보였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많은 블로거들은 자신의 일상을 공유하고 자신의 생각을 블로그에 공유합니다. 다만 전문적인 콘텐츠를 다루는 블로거들에 비해 사회적 영향력이나 의미가 훨씬 작아 눈에 잘 띄지 않을 뿐이죠.
라이프스타일 블로그의 나아갈 방향
블로그가 산업화된 지금, 라이프스타일 블로그가 영향력을 가지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요? 라이프스타일 블로그의 가장 큰 문제점은 전문성이 없고, 콘텐츠의 일관성이 없다는 데에 있습니다. 브랜드로 나아가기보다는 정말 작고 소소한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는 뜻이죠. 개인적인 경험이나 관심사를 공유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영향력 있는 라이프스타일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선 지속적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고 접근 방식을 조정해야 합니다. 라이프스타일 블로그는 자신의 블로그 테마에 맞는 통찰력 있는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제공해야 합니다. 라이프스타일 블로그로서 무엇보다 가장 먼저 블로그의 정체성이 무엇인지 확실히 하십시오. 그 뒤 그 정체성이 블로그 전반에 녹여들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앞서 말한 취향이나 일상 외에도 상품, 패션, 요리 등 블로거가 다루고 싶은 모든 것이 정체성과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기존에 하던 것처럼 개인적인 일상이나 취향등을 공유하여 구독자와의 친밀감을 높일 때에도 블로거가 전달하고 싶은 핵심 가치와 벗어나지 않는 이야기로 편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독자와 조금 더 친밀감을 높이고 가까이 다가서기 위해 다양한 SNS를 활용하는 것은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등을 통해 실제 자신을, 삶의 모습을 가감 없이 공유하세요. 완벽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당신이 어떤 삶을 살고 있고, 어떤 가치를 중요시 여기는지를 말하세요.
이제 와 왜 라이프스타일 블로그의 이야기를 꺼내느냐고 궁금해하는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요즘 사람들의 소비 경향을 살펴보면 '잘 사는 법'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를 알 수 있어요. 라이프스타일 블로그는 그에 대한 모범이자 커뮤니티가 되어 새로운 트레드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유행하는 명상이나 힐링 같은 것 모두 결국 우리 모두 잘 살자는, 더 나은 라이프스타일을 가꾸자는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니까요.